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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itle: asyncio 공부 | edited by Youngrok Pak at 9 years, 4 months ago.

https://docs.python.org/3/library/asyncio.html

Note에 provisional basis로 추가되었다고 해서 이게 뭔 소린지 봤더니 하위호환성을 포기하고 표준 라이브러리를 변경하는 경우를 일컫는 말인 듯. https://docs.python.org/3/glossary.html#term-provisional-api 심지어 PEP로 그 과정이 정의되어 있기까지 하다. 어떤 언어든 시간이 지날수록 발전해가지만 그 발전이 때때로 하위호환성을 지키느라 복잡해지는 방향으로만 가기도 하고, 메이저 버전업을 하면서 완전히 새로운 언어로 재탄생하는 바람에 하위호환성을 완전히 버리기도 하는데, 파이썬은 큰 변화를 하면서도 하위호환성을 제법 잘 지키고, 오래된 레거시에 발목 잡히지 않고 잘 빠져나오고, 나쁜 디자인을 개선하고, 시류에 한 발짝 뒤지지만 얼마 안 가서 더 나은 모습으로 시류를 수용하는 등, 진화의 과정이 매우 훌륭한데, 그 과정에 이런 개념들이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. 단순히 호환성을 깨뜨린다 아니다가 아니라, 이 기능은 하위호환성을 포기하는 것이라는 점을 설계자들이 인지한다는 사실이 좀더 믿음을 준다.

multiplexing I/O는 대충만 알고 있어서 좀더 검색해봤는데, 정확히 어떤 기술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, 그냥 하나의 프로세스에서 여러 개의 IO를 처리하는 것을 일컫는 말인 듯 하다. http://forum.falinux.com/zbxe/index.php?document_srl=463229&mid=lecture_tip 이 블로그의 그림이 명쾌하다. 이렇게 multiplexing IO를 하기 위한 방법으로 플랫폼마다 epoll, kqueue, iocp 등이 있는 것이고, 이런 라이브러리를 일관된 방식으로 래핑해서 쓸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게 libev 등의 이벤트 드리븐 라이브러리라고 보면 될 듯. 나 전공자 맞아?

event loop는 multiplexing IO를 구현하는 방법으로 루프를 돌면서 IO를 체크한다. 적당한 문서를 못 찾아서 libuv의 Design Overview를 참조했는데 아직 확실히는 모르겠다. 대충 감으로 때려잡자면 일정 타임아웃 주기로 루프를 돌면서 호출해야 할 콜백이 있으면 호출하고 나서 IO 이벤트를 폴링한다. 이 시점에는 쓰레드가 블로킹된다. 그러다가 IO 이벤트가 발생하면 해당 이벤트에 걸린 콜백이 실행된다. 이벤트 루프를 여러 개 실행하고 싶으면 쓰레드가 여러 개여야 한다고 하는데, 이벤트 루프에서 IO를 블로킹으로 폴링하는 구간이 있으니까 당연히 쓰레드 하나에서 실행할 수 있는 이벤트 루프는 하나일 것이다.

아마도 asyncio의 loop도 libuv의 loop와 비슷하게 구현되어 있을 것이고, asyncio.get_event_loop()는 아마 쓰레드에서 loop가 돌고 있으면 그걸 가져오고 없으면 만드는 식이겠지. loop.run_forever()는 영원히 루프를 도는 거고, loop.run_until_complete은 특정 조건이 될 때까지만 루프를 돈다는 거겠지. 어쨋든 이제 asyncio에서 loop가 어떤 건지는 대충 안 듯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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